추석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벌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벌초 작업은 조상의 묘를 정리하는 중요한 전통이지만,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몇 년간 발생한 벌초 안전사고 사례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예방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벌초 시 제발 예초기 조심해서 다룹시다
글제목 입력??? 목차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 합니다.
추석이나 설날 성묘를 위해 벌초를 하다가 예초기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저도 날에 다칠 뻔한 아찔한 경험이 있어 더욱 조심스럽습니다.
예초기 사고사례
최근 5년간 발생한 예초기 안전사고 중 발과 다리 부상이 66%로 가장 많았습니다. 예초기 날에 의해 피부가 찢어지거나 베이는 사고가 주로 발생했습니다. 손과 팔 부상은 전체 사고의 25%를 차지했습니다. 예초기 날에 의해 손이나 팔이 베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것이 출혈입니다. 예초기 날에 베여 심한 출혈이 발생한 사고도 많습니다. 머리·얼굴 부상은 5%로 상대적으로 적지만,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초기날에 의한 사고도 발생하지만 예초기 사용 중 돌이 튀어 올라 얼굴에 맞아 큰 부상을 입은 사례도 있고 벌집을 잘 못 건드려 발생하는 사건도 있습니다.
8월 9월 벌초 시기에 벌 쏘임 사고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초기 사고의 원인
1. 보호 장비 미착용
많은 사고가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안면보호구, 보안경, 장갑 등을 착용하지 않으면 예초기 날이나 튀는 돌에 의해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2. 작업 중 부주의
작업 중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예초기 날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동력을 차단하지 않고 제거하려다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안전 거리 미확보
작업 중 다른 사람과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초기 사용 시 반경 15m 이상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 방법
1. 보호 장비 착용
예초기 사용 전 반드시 안면보호구, 보안경, 장갑 등을 착용하세요.
2. 장비 점검
예초기 사용 전 장비를 점검하고, 날에 이물질이 끼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3.안전 거리 유지
작업 중 다른 사람과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작업 반경 내에 다른 사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주의 깊은 작업
작업 중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예초기 날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는 동력을 차단한 후 제거하세요.
벌초 작업 마무리: 안전하고 깔끔하게
벌초 작업을 마무리할 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초기 사용 후 정리 작업을 철저히 하면 다음 작업 시에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벌초 작업을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주요 단계와 주의사항입니다.
1. 예초기 정리 및 점검
- 예초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장비를 정리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 날 청소: 예초기 날에 붙은 풀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날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다음 사용 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연료 확인: 연료가 남아 있는 경우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연료통을 비워둡니다.
- 부품 점검: 예초기의 각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손상된 부품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2. 보호 장비 정리
- 작업 중 사용한 보호 장비도 정리해야 합니다.
- 보안경 및 안면보호구: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닦아 보관합니다.
- 장갑 및 안전화: 사용 후 먼지와 흙을 털어내고, 필요 시 세척하여 다음 작업을 준비합니다.
3. 작업 현장 정리
- 작업 현장을 정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 이물질 제거: 작업 중 발생한 풀, 돌, 나뭇가지 등을 정리합니다.
- 장비 보관: 예초기와 보호 장비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특히, 예초기는 어린이나 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4. 휴식 및 건강 관리
- 벌초 작업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피로를 풀어야 합니다.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