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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것

집단상담을 이끌어가는 집단상담자의 자질 발달과정 교육과 훈련

by TWOPIECE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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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상담자의 자질

 

집단상담자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는 집단상담을 이끌고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집단상담은 일반적으로 비슷한 문제나 이슈를 가진 개인들을 한데 모아 함께 상담을 받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집단상담자는 집단내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집단원들의 성장과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합니다.

 

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인 자질: 상담자의 인간적인 품성과 태도로 집단원들의 신뢰 수준을 높이고, 집단의 분위기와 응집성 등 집단과정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줌.

 

(1). 성숙: 자기이해와 수용. 개방성, 자아탄력성

(2). 자비심: 사랑과 관심, 인간에 대한 존중과 믿음. 돌보려는 마음

(3). 조망 능력: 지혜,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전문적인 자질: 상담자로서 활동하는 데 있어 갓추어야 할 능력과 기술

(1) 집단상담자의 전문적 능력: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전문 지식,. 집단 구성과 조직 능력 및 집단 목적 달성에 대한 전문성

(2) 집단상담자의 기술: 집단과정에서 집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고 집단을 촉진시키기 위한 집단상담자의 전문적인 개입방법

-집단변화 촉진 기술: 적극적 경청, 공감적 반응과 이해. 초점 맞추기. 지지와 격려하기. 적극적참여 유도하기

-집단과정 기술: 구조화하기, 집단원과 연결하기, 문제행동 차단하기, 피드백하기

-집단내용 기술: 명료화하기, 감정 반영하기, 요약하기, 직면하기, 해석하기

 

2. 집단상담자의 발달과정

 

많은 초심 집단상담자가 대가에 이르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이론적인 학습으로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힘든점이 있다. 그러나 집단상담의 대가들을 토대로한 공통된 전문성과 전문성의 발달과정을 분석한 자료들이 확인되고 있다. 집단상담 대가들은 일반 집단상당자에 비해 심오하며, 인간에 대한 신뢰가 강력하게 형성되어 있다. 대가들의 공감 능력은 개인적인 차원의 이해 수준을 넘어 인간의 본성을 깨달을 수 있는 차원까지 나아간다고 한다. 얼핏 개인적인 판단으로 종교적 성찰을 이루어낸 인물들의 느낌을 받는다. 이들은 위험한 상황을 성장의 기회로 삼고 자기개방을 회피하지 않으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의 실험을 추구하는 등 범인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내담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분명 이러한 집단상담의 노하우는 오랜 경험이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1) 집단상담자의 발달단계

(1) 적응 단계(집단상담 경력이 2년 이하): 집단상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외부적인 요구(기관이나 선임의 요구. 수련과정에서의 요구 등)에 의하여 집단상담자로서 첫발을 내딘는 단계

(2) 발전 단계( 겹단상담 경력이 3년 이상 10년 미만): 집단상담자로서의 적성을 화인하고 꾸준히 성장하기 위한 발돋움 단계이자 과도기 단계

(3) 확립 단계(집단상담 경력이 10년 이상 20년 미만): 집단상담자로서의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는단계

(4) 숙련 단계(집단상담 경력이 20년 이상): 집단상담 전문가에 이르는 단계

 

2) 집단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

(1) 집단과정에 대한 불신 :

(2) 완벽주의 성향 : 상담자가 말이 많아지면 좋지 않다

(3) 집단 안에서 침묵 : 침묵에 초조해지지 말자

(4) 비자발적 집단원

(5) 조언과 충고 : 심리문제해결은 내면에 있지 외부지시에 없다.

(6) 저항과 마주하기 : 갈등상황에 대한 불안감 증폭

 

3) 집단상담자로서의 과제

(1) 성장을 위한 동료와 멘토의 수퍼비전 : 자신이 가진 불안감이나 걱정을 마주하기

(2) 집단상담자의 전문성을 위축시키고 좌절감을 주는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대처와 극복

(3) 집단 접근에 대한 다차원적.통합적 훈련

(4) 인간적 성숙과 관련한 실천

 

3. 집단상담자의 교육과 훈련

 

집단상담가들의전문성은 장기간에 걸친 훈련과 경험을 통하여 다듬어진다. 준비되지 않은 집단상담은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커지며, 이것은 상담자의 윤리적인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1) 집단상담자의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과 훈련 방법

(1) 적응 단계에서의 교육과 훈런: 전문적 자질을 위한 수퍼비전, 집단원 경험. 자기분석, 수퍼비전, 집단관찰 경험 및 토론

(2) 발전 단계에서의 교육과 훈련: 인간적 자질올 위한 훈련, 집단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었는지에 대한 수퍼비전, 집단상담 관찰자로 참여, 집단상담 대가의 시연 워크숍 참석. 녹화한 상담 장면이나 축어록 토의

(3) 확립 단계에서의 교육과 훈련: 진정한 자기성찰을 위한 집단 경험. 집단역동에 대한 다양한개입방법, 집단상담자의 역전이, 효율적인 직면 등에 관한 논의

(4) 숙련 단계에서의 교육과 훈련: 수퍼바이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초심 집단상담자 안내, 상담자의 반응과 개입방안, 상담자의 역전이. 집단 내의 역동 등을 통찰하고 다를수 있는 능력, 자신만의 이론과 기법 정립 및 철학적 가치관 확립. 집단 시연이나 관찰 주도 치료의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동참

 

 

2)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고려사항

(1) 집단원들의 집단상담 참여 혹은 탈퇴 결정에 대한 의사 존중

(2) 집단원들의 사생활과 비밀보장

(3) 집단과정에서 집단원 보호와 전문가로서의 책임

(4) 교육과 훈련, 경험을 통한 전문 자격을 갖춘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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