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 기법의 정의와 역할
1) 집단상담 기법의 정의: 집단상담에서 기법은 상담자의 이론적 근거와 훈련 배경에 따라 집단내에서 집단상 담자가 실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함
2) 집단상담 기법의 역할: 집단원의 내면을 탐색하고. 집단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집단원의 변화 및 집단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
2. 집단상담 기법의 분류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 초기단계 | 과도기단계 | 작업단계 | 종결단계 |
발달단계의 특징 | 집단상담의 시작 (불안감,신뢰도 낮음) |
분위기 조성 (저항,갈등야기)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 집단상담 마무리 |
집단상담 기법 | -구조화 -참여촉진 |
-분위기 조성 -지지와 격려 -초점 맞추기 -지금-여기 알아차리기 -피드백 -방해 요소 중지 -공통점 연결짓기 |
-관심 기울이기 -경청 -공감적 반응 -명료화 -질문 -요약 -재진술 -즉시성 |
-분리감정 -미해결 문제 -집단 경험 돌아보기 -집단 평가 |
3. 집단상담 기법
1) 집단상담의 시작을 돕는 기법
① 구조화: 일반적으로 집단상담 초기에 시용되는 기법으로 집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② 참여 촉진: 집단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집단원에게 집단 장면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돕는 과정
2) 집단상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법
① 분위기 조성: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단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② 지지와 격려: 집단원이 하기 힘든 이야기를 하거나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집단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기법
③ 초점 맞주기: 집단원들이 집중하고 있는 활동, 이야기. 감정 등에 집중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④ 지금-여기 알아차리기: 과거와 관련된 생각과 감정을 좀 더 생생하게 알아차리고. 지금 집단상담 장면 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감정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탐색하는 것
⑤ 피드백:집단원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언어적 반응
⑥ 중지와 연결: 충지는 집단과정에 부정적인 영항을 미치는 집단원의 말이나 행위를 멈추게하는 것이고, 연결은 집단원들 사이에 유사한 말이나 행동을 관련지어 설명하는 것
3)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기법
① 관심 기울이기 | 집단상담자가 자세. 시선, 표정 등을 통해 집단원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행위 |
② 경청 | 집단원의 말을 귀담아듣는 행위 |
③ 공감적 반응 | 집단원이 경험한 주관적인 세계를 집단상담자가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 |
④ 명료화 | 집단원이 분명하게 말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표현하도록 돕는 기법 |
⑤ 질문 | 집단원으로부터 어떤 사실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을 목적으로 사용 |
⑥ 요약 |
집단원이 말한 내용이 중요하거나. 길거나 복합적이어서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거나, 이야기의 초점이 흔들린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는 기법 |
⑦ 재진술 | 집단원이 이야기한 상황. 사건,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을 집단상담자가 동일한 내용의 다른 말로 바꾸어 다시 말해 주는 기법 |
⑧ 즉시성 | 집단상담 장면에 초점을 두고 지금-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느끼고 깨달아 즉 시의사소통하는 것 |
4) 집단상담의 종결을 돕는 기법
분리감정 다루기 | 집단상담의 총결을 앞두고 이별에 대한 아쉬움과 이별익 감정을 다루는 것 |
미해결 문제 다루기 | 집단 종결을 앞두고 남은 시간 동안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탐색하는 것 |
집단 경험 돌아보기 | 집단상담을 통해 집단원이 느낀 것과 알게 된 것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것 |
집단 평가 | 집단상담이 종결될 때 목적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 |
4.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기법
1) 집단상담을 방해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태도
① 집단원의 문제행동이 집단상담자의 역전이와 관련 있는지 먼저 검토한다
② 집단원의 문제행동이 집단원과 집단상담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③ 집단원과 집단원의 행동을 분리하여 생각하며. 집단원을 한 인간으로서 존중한다.
④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대해 판단이나 평가하기보다는 행동 자체만 설명한다.
⑤ 자신의 행동이 다른 집단원이나 집단상담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집단상담 과정 중에 다룬다.
2)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기법
①침묵하는 집단원 | 침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한 회기에 여러 번 나누어 이야기하거나 소집단을 형성하여 이야기할 기회 제공 |
②이야기를 독점하려는 집단원 | 불안, 관심이나 주목을 받고자 하는 것. 집단에 대한 지배권이 원인이 될 수 있음. 이미 형성된 신뢰감과 응집성을 해치기 전에 집단상담자의 개입이 필요 |
③자신의 이야기보다 질문과 조언을 하려는 집단원 |
개인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질문이나 다른 집단원을 심문하는 듯한 질문은 집단 전체를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음. 질문 전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탐색하도록 개입 |
④적대적 행동으로 집단상담을 방해하는 집단원 |
신랄한 말, 농담. 빈정거림. 결석. 지각. 집단 떠남. 지나친 공손 등으로 나타남. 적대적 행동은 두려움의 다른 표현일 수 있으므로 표면화시켜 다룸. 다른 집단원이 적대적 감정을 갖지 않도록 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