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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것

집단상담 집단원과 집단원 문제행동과 개입 그리고 역활

by TWOPIECE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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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원은 누구인가?

 

집단원은 집단상담자를 제외하고 집단에 참여한 구성원, 집단원은 자기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심리적인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 향상 등을 위해 참여함. 집단원은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참여하기도 함.

 

 

2. 집단원의 모집과 선별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집단의 목적과 유형에 적합한 집단원을 선발하기 위해 어떻게 홍보하고 모집된 예비 집단원을 어떤 선정 기준에 맞춰 선별할 것인지를 계획해야 함.

 

 

3. 집단원의 역할

1) 집단의 발달단계와 집단원

초기 단계: 집단상담이 시작되는 시기. 집단원들은 경험해 보지 못한 낮선 상황에서 불안과 두려움을 가장 많이 느끼는 동시에 호기심과 설렘이 많은 단계

과도기 단계: 집단상담 초기 단계에서 작업 단계로 넘어가는 시기. 이 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의 방어와 저항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

작업 단계: 집단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달성해 가는 단계. 이 단계에서 집단원은 지금-여기에서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성취 해야 활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인식함

종결 단계: 집단상담에서 해결하지 못한 미해결 과제를 다루고,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도우며, 다른 집단원들과 이별 감정을 나눔

 

2) 집단 운영에서 집단원의 역할

제안자
(suggester)
집단을 위해 목표를 정하거나 문제를 선택하고 해결하기 위해 집단에서 해결해야 할 과업을 제안하는 사람
정보 모색자
(intormation seeker)
제안된 과업에 필요한 정보를 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
정보 제공자
(intormation provider)
제안된 과업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여겨지는 정보나 경험을 제공하는 사람
상세한 설명자
(elaboralor)
의견이나 이야기를 설명하거나 근거를 보충하는 사람
합리적인 타협자
(compromiser)
집단간에 의견이나 신념에서 갈등을 겪을 때 조율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
관여자(partaker) 과업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금 어디에 있는지/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사람
평가자/비평가
(evaluator)
제시된 의견이나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 평가하고 검토하는 사람
따뜻한 격려자
(encourager)
집단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때 지지하고 격려하는 사람
참여 촉진자
(facilitator)
집단원들이 집단 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방관자
(bystander)
의견을 제시하거나 제시된 의견을 토론하는 데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진행 도우미
(progress helper)
과업을 해결하는 과정에 필요한 시청각 기자재를 작동하거나 준비물을 채기는 사람

 

3) 집단원의 문제행동과 개입

집단원의 문제행동 개입방법
지각과 결석을 하는 집단원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 오리엔테이션에서부터 출석과 지각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집단의 초기에 출석과 지각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 알아주고 사회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 침묵이나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을 비난하지 않고 참여할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독점하는 집단원 집단상담자는 독점하는 집단원의 심리를 잘 이해해야 한다.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은 집단에서 관심을 받고 싶어서, 혹은 침묵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안을 감추기 위한 시도로써 끊임없이 대화에 참여하는 것일 수 있다.
충고를 많이 하는 집단원 충고를 많이 하는 집단원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충고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직전, 대상이 되는 집단원에 대한 느낌을 자각하도록 돕고, 충고보다는 집단원에 한 느낌을 표현하고, 충고를 통해 돕고자 하는 본인의 의도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도록 하는 것이 좋다.
상처를 덮는 집단원 상처를 덮는 집단원을 도왖기 위해서는 다른 집단원이 상처로 고통스러워할 때 그것을 바라보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적대적인 집단원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 다른 집단원이 어떤 느낌을 받는지 어떤 생각이 드는지를 표현하도록 한다.
의존적인 집단원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과 도움을 필요한 것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집단원의 노력을 돌이켜보게 한다.
우월한 태도의 집단원 우월한 태도의 집단원과 상대집단원 모두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게 한다.
질문만 쏟아내는 집단원 질문을 하기 직전에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그 질문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주지화하는 집단원 주지화의 장점은 인정하면서, 감정의 소망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장점을 부각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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