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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것

집단상담 초기단계 과도 단계의 특징/과제/전략

by TWOPIECE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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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발달단계

 

집단상담 과정은 다양한 배경과 문제를 가진 집단원들로 구성되어 진행되는 집단 상담은 시작과 전개와 종결이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의 성장 과정이며, 집단의 특성이나 상담자의 이론적 방향과 무관하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부분의 집단 상담에서 다소 일반화된 발달 경향을 찾을 수 있다. 학자들은 집단 상담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고 또 효과적으로 발달 과정이 발전되도록 집단 상담의 발달 단계를 깊이 연구하고 또 발달 단계에 모델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집단상담의 발달 단계 설정에 대한 학자의 의견 중 COREY는 초기 단계, 과도기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 등 4단계로 구분한다. 각 발달 단계마다 일반적인 특징과 과제와 촉진 전략이 있다는 주장했다.

 

<초기단계>-<과도기단계>-<작업단계>-<종결단계>

 

<초기단계>

1-1 초기단계의 특징: 집단원들에게 나타나는 심리적 행동적 현상
첫째, 집단원들은 초기 단계에서 막연한 기대와 모호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둘째, 집단원들은 초기 단계에서 낮은 신뢰감과 두렴움을 가지고 있다.

셋째, 소극적으로 집단상담 참여와 자신에의 초점 회피

 

1-2 초기 단계의 집단 상담자가 수행해야 할 과제
첫째, 집단 상담을 구조화해야 한다. 집단상담의 방향과 목표 내용, 절차 방법, 역할, 행동 규범 등을 결정
둘째, 집단상담의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집단원들은 목표가 부재할 때 모호성을 느끼고-불안감 증폭
셋째, 집단 응집성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공동체 의식 확보
넷째,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생각과 느낌의 자유로운 표현 권장,지지

 

1-3 초기단계의 과제를 잘 수행하기 위한 촉진 전략
첫째, 모델링: 집단 상담자가 먼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과 적절한 반응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둘째, 집단 상담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분배: 집단상담의 성공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야 한다
셋째, 자발성과 신뢰감을 형성하는 집단 활동을 활용: 집단원의 강점을 살려주는 노력이 필요함

 



<과도기 단계>

2-1 과도기 단계의 특징: 초기 단계를 지나 작업 단계로 가는 중간 단계
하게 됩니다.
첫째, 저항 표출: 부담감과 불안감을 경험하게 되어 자신을 방어하고 예상되는 상처를 피하기 위해서 저항을 표출함
둘째, 갈등 야기: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집단원들끼리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여 경쟁적이고 갈등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함.(갈등은 보편적인 모습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말자)
셋째, 집단 상담자에게 도전: 상담자에게 도전하는 집단원들이 있을 수 있다. 집단 상담자에게 실망감을 표현하고 공격하며 집단상담의 목적과 효과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 집단원들의 도전에 집단 상담자는 자기 방어, 변명으로 일관해서는 안된다.


2-2 과도기 단계의 과제: 과도기 단계에서 집단원의 심리적 행동 특징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첫째, 저항의 처리: 집단원 스스로 저항을 인정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집단의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집단 상담자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하여 자기 방어적으로 변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저항을 수용을 해야 됩니다. 집단원이 행하는 저항의 의견 표출이 80% 틀리고 20%만 맞는다 하더라도 20% 맞는 것을 적극 수용하고 인정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개방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둘째, 자연스러운 갈등 촉진: 갈등을 잘 다루면 집단 발달에 도움을 줌으로 자유롭게 표현되도록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과도기 단계에서 갈등이 있고 집단원이 그 갈등이 함께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공감이 되면 집단 분위기가 개방적으로 조성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 안전과 능력에 대한 신뢰감 형성: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드러내도 이 집단에서는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과 집단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해야 됩니다.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집단 상담자의 모델링을 제시하고, 어떤 집단원이 집단 상담자에게 도전적인 저항을 하더라도 그것을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면 집단원은 집단상담속에서 안전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넷째, 기능적인 집단 구조를 유지: 초기 단계에 형성된 집단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기 단계에서 저항과 갈등이 있다고 해서 초기 단계에서 형성되었던 촉진적인 집단의 분위기가 깨지면 좋을 게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집단상담가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2-3 과도기단계의 전략

첫째, 집단원들의 모범 시도: 집단원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기
둘째, 초점의 유지: 논의가 벗어나지 않도록 집단상담 목적에 합당한 주제로 진행되도록 유지해야 함.
셋째, 갈등 중재: 갈등에 관련된 집단원은 각자의 입장에서 심정을 반영하고, 서로 공통적이거나 일치한 부분은 연결시켜 집담상담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정서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부분을 공감하고 개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단계>

집단원이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단계가 작업 단계다. 작업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자기 감정과 생각을 개방하며 작업 단계는 집단 상담 과정 중 가장 핵심 부분이다. 집단원들은 집단원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집단원들은 자기 감정과 생각을 개방하며 충분히 공감적 이해를 받고 긍정적으로 수용되는 경험을 하면서 감정 정화와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3-1 작업단계의 특징: 비효과적인 행동 패턴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피드백과 직면이 필요하며 바람직한 대안 행동이 탐색되기 시작하는 단계

첫째 높은 응집성: 응집성이라고 하면 서로의 장단점을 알고 이해하며 우리라는 공동체 인식이 형성되는 것을 응집성이라고 합니다.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응집성을 형성하고 문제 행동에 대한 변화를 촉진이 나타납니다.
둘째 높은 생산성: 집단 상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책임을 공유하며 집단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원이 책임감을 가지고 공유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단원들이 집단상담 목적이 아래에서 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상호 촉진을 위한 행위에 책임감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집단 상담자와 집단원들이 함께 문제 해결의 조력과 성장 발달의 촉진에 대해서 책임감을 가지는 단계입니다. 높은 생산성이 발현될때에는 집단 활동에 집단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2 작업 단계의 집단 상담자가 수행해야 할 과제
첫째, 자기 개방과 감정 정화를 촉진: 집단원들의 자기 개방과 집단원들의 감정 정화를 촉진해서 보다 깊은 자아를 인식하고 신체적 정신적 해방감을 느끼도록 집단화 과정을 도와주어야합니다.

둘째, 집단원들의 역기능적인 행동 패턴의 탐색과 수용 촉진: 집단원이 역기능인 행동 패턴을 보이면 그것을 탐색하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역기능적인 행동 패턴을 수용하도록 도와줘야 됩니다. 피드백과 직면을 통해서 역기능적인 행동 패턴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수용하도록 도와줍니다.

셋째, 생산적인 대안행동의 선택과 실행을 촉진: 역기능적인 행동 패턴을 인정했으면 생산적인 대안 행동을 선택하고 실행하도록 해야합니다. 집단 상담자가 집단원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과정에서는 다른 집단원들도 적극적인 지지를 하며 생산적인 대안행동을 선택하고 실행할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집단상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3-3 작업단계의 과제를 잘 수행하기 위한 촉진 전략
첫째, 피드백을 활성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서 비판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피드백을 제시할 때 비판하기보다는 대안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문제 행동에 대한 직면: 집단 상담자가 직면도 할 수 있지만 집단원들도 다른 집단원들이 보이는 문제 행동에 직면하도록 돕고 직면을 통해서 자신의 자원 및 잠재력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합니다.

셋째, 의미를 해석: 경험이 갖는 의미를 인지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이며, 집단원이 본인 경험을 이야기할 때 그 경험이 갖는 의미를 재해석해주고 대도록이면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전략입니다.

넷째, 유머: 유머를 섞어서 문제를 직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종결 단계>

종결 단계는 작업 단계에서 이루어진 집단 상담의 경험과 집단 상담 효과를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단계입니다.

 

4-1 종결 단계의 특징: 집단경험을 통해 변화되고 학습한 것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시간으로 집단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심리적 현상이 나타납니다.
첫째, 복잡한 감정: 집단을 떠나야 하는 데서 오는 분리감 또는 상실감을 경험합니다.
둘째, 소극적 참여: 집단의 종결을 예상하고 새로운 문제 제시를 꺼리게 됩니다.


4-2 종결 단계의 집단발달과제
첫째, 집단의 발달과정에 대한 요약: 집단에서의 경험을 통해 얻은 학습의 결과를 정리

둘째, 집단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평가: 집단원의 변화에 대한 격려와 지지

셋째, 이별 감정과 미해결 과제 다루기: 집단원이 홀가분하게 집단을 떠날 수 있도록 도움

넷째, 작별인사: 상호 간에 언어와 비언어로 작별의 인사를 교환하면서 마무리

 

4-3 종결 단계의 촉진 전략

첫째, 행동 변화의 실습: 시연을 통해 원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는 구체적 기법들을 습득

둘째, 피드백 주고받기: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성취한 것에 대해서 피드택

셋째, 배운 것을 실천하는 방법: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새로운 지침을 얻음

넷째, 다짐하기: 앞으로의 다짐을 함으로써 새로운 시작을 하게 함

다섯째, 집단상담에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 옮기는 지침: 배운 것을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 고민

 

4-4 추수 단계: 3개월에서 6개월 후에 갓는 추수 모임은 긍정적 경험을 잊지 않게 함

첫째, 추수 집단상담 단계가 가지는 의미는 집단 상담 동안 경험하고 학습한 긍정적인 결과들을 기억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둘째, 추수 집단 상담 단계 시간에는 집단 상담이 끝난 후로 그들이 배우고 각오한 바를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하는가에 대한 경험담을 나눕니다.
셋째, 추수 집단 상담을 하지 못할 경우는 집단상담이 집단원들의 삶에 어떤 영향력을 미쳤는지를 평가하는 설문지를 보내고 그 결과를 집단원들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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