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

집단상담 발달단계에 따른 집단상담기법과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기법

by TWOPIECE 2024. 1. 18.
반응형

1. 집단상담 기법의 정의와 역할

1) 집단상담 기법의 정의: 집단상담에서 기법은 상담자의 이론적 근거와 훈련 배경에 따라 집단내에서 집단상 담자가 실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함

2) 집단상담 기법의 역할: 집단원의 내면을 탐색하고. 집단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집단원의 변화 및 집단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

 

2. 집단상담 기법의 분류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초기단계 과도기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발달단계의 특징 집단상담의 시작
(불안감,신뢰도 낮음)
분위기 조성
(저항,갈등야기)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상담 마무리
집단상담 기법 -구조화
-참여촉진
-분위기 조성
-지지와 격려
-초점 맞추기
-지금-여기 알아차리기
-피드백
-방해 요소 중지
-공통점 연결짓기
-관심 기울이기
-경청
-공감적 반응
-명료화
-질문
-요약
-재진술
-즉시성
-분리감정
-미해결 문제
-집단 경험 돌아보기
-집단 평가

 

3. 집단상담 기법

1) 집단상담의 시작을 돕는 기법

구조화: 일반적으로 집단상담 초기에 시용되는 기법으로 집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참여 촉진: 집단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집단원에게 집단 장면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돕는 과정

 

2) 집단상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법

분위기 조성: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단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지지와 격려: 집단원이 하기 힘든 이야기를 하거나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집단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기법

초점 맞주기: 집단원들이 집중하고 있는 활동, 이야기. 감정 등에 집중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지금-여기 알아차리기: 과거와 관련된 생각과 감정을 좀 더 생생하게 알아차리고. 지금 집단상담 장면 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감정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탐색하는 것

피드백:집단원의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언어적 반응

중지와 연결: 충지는 집단과정에 부정적인 영항을 미치는 집단원의 말이나 행위를 멈추게하는 것이고, 연결은 집단원들 사이에 유사한 말이나 행동을 관련지어 설명하는 것

 

3)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기법

관심 기울이기 집단상담자가 자세. 시선, 표정 등을 통해 집단원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행위
경청 집단원의 말을 귀담아듣는 행위
공감적 반응 집단원이 경험한 주관적인 세계를 집단상담자가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
명료화 집단원이 분명하게 말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표현하도록 돕는 기법
질문 집단원으로부터 어떤 사실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을 목적으로 사용
요약

집단원이 말한 내용이 중요하거나. 길거나 복합적이어서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거나, 이야기의 초점이 흔들린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는 기법
재진술 집단원이 이야기한 상황. 사건,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을 집단상담자가 동일한 내용의 다른 말로 바꾸어 다시 말해 주는 기법
즉시성 집단상담 장면에 초점을 두고 지금-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느끼고 깨달아 즉
시의사소통하는 것

 

4) 집단상담의 종결을 돕는 기법

분리감정 다루기 집단상담의 총결을 앞두고 이별에 대한 아쉬움과 이별익 감정을 다루는 것
미해결 문제 다루기 집단 종결을 앞두고 남은 시간 동안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탐색하는 것
집단 경험 돌아보기 집단상담을 통해 집단원이 느낀 것과 알게 된 것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것
집단 평가 집단상담이 종결될 때 목적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

 

4.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기법

1) 집단상담을 방해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태도

집단원의 문제행동이 집단상담자의 역전이와 관련 있는지 먼저 검토한다

집단원의 문제행동이 집단원과 집단상담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집단원과 집단원의 행동을 분리하여 생각하며. 집단원을 한 인간으로서 존중한다.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대해 판단이나 평가하기보다는 행동 자체만 설명한다.

자신의 행동이 다른 집단원이나 집단상담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집단상담 과정 중에 다룬다.

 

2)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기법

침묵하는 집단원 침묵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한 회기에 여러 번 나누어 이야기하거나 소집단을 형성하여 이야기할 기회 제공
이야기를 독점하려는 집단원 불안, 관심이나 주목을 받고자 하는 것. 집단에 대한 지배권이 원인이 될 수 있음. 이미 형성된 신뢰감과 응집성을 해치기 전에 집단상담자의 개입이 필요
자신의 이야기보다 질문과 조언을 하려는 집단원

개인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질문이나 다른 집단원을 심문하는 듯한 질문은 집단 전체를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음. 질문 전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탐색하도록 개입
적대적 행동으로 집단상담을 방해하는 집단원

신랄한 말, 농담. 빈정거림. 결석. 지각. 집단 떠남. 지나친 공손 등으로 나타남.
적대적 행동은 두려움의 다른 표현일 수 있으므로 표면화시켜 다룸.
다른 집단원이 적대적 감정을 갖지 않도록 주의.
반응형